세금 환급금 조회 어디서?

우리도 모르는 사이 잠자고 있는 환급금이 있다? 국세청 보고에 따르면 지난 5월까지 환급되지 않은채 남아있는 세금은 1,400억원 이상이라고 합니다. 입에 떡 벌어질만한 숫자인데요. 이렇게나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남아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원천징수 같이 세급을 미리 납부한 뒤, 실제로 내야할 세금이 더 적다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차액이 있는지 알지못한다면 당연히 찾아갈 수 없겠지요?

국세청 환급통지서를 받고도 수령하지 않는 분들도 있지만, 주소지 이전등으로 통지서를 못 받는 경우도 꽤 많다고 합니다. 통지서를 못받았더라도 환급금 여부를 조회해 볼 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서 상단 메뉴 중 조회/발급을 선택 후 이동하면, 국세 환급금 찾기라는 글자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인 경우 주민등록번호와 이름을,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하면 환급대상인 세금이 있는지를 바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한가지 주의할점은, 세금 환급금 조회 관련 스팸이나 피싱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계좌번호나 비밀번호를 알려달라는 요구를 할 수 있는데요, 이런경우 절대로 알려주지 말아야 합니다. 금융사기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즉시 경찰청 112금융감독원 1332를 통해 신고하셔서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