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펀더멘털과 성장전망

6개월 반 동안 고공행진을 거듭한 샤오미는 기고까지 연초 대비 52%의 주가가 올라 항지(상반기 9.6% 하락)를 제쳤고, 7월 10일 발행가(17개 홍콩달러)를 넘어섰다. 홍콩 상장 이후 주가가 기대에 못 미친 상황에서 왜 반등했는지는, 다시 말해 샤오미의 펀더멘털이 얼마만큼의 시세를 지탱할 수 있을 것인가를 보여준다. 2020년 4월 20일을 전후로 세계 3대 신용평가사가 거의 동시에 발표한 샤오미의 채권 발행인 평가 보고서를 보면 3사 모두 자체 분석틀과 모형을 갖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샤오미가 12~18개월 후 크게 반등할 것(2020년 역학으로 업무에 지장을 받을 것)이라는 점을 인정하며 안정적 전망을 내놓아 주목할 만하다.무디스는 4월 말 중국 기업 24곳을 대상으로 교통운수, 부동산, 자동차 제조 등 3대 주력업종의 선두기업(이 중 완다를 B3로 강등)으로 신용등급을 강등했다.

거시적으로 신기건의 새로운 사고에 의해, 5G 네트워크는 왕성한 발전으로 전망이 밝으며, 미시적으로는 샤오미의 위험회피 능력이 비교적 강하며, 두 가지 요인이 샤오미의 현재 등급에 집약되어 있다. 지난 4월 말 등급 발표 때 10홍콩달러(약 1만5000원)를 오르내린 뒤 급속한 속도로 주가가 등락하거나 여러 요인이 있지만, 신용평가기관들의 신뢰 증진에 대한 역할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는 점도 주목했다. 위와 같은 분석에서 우리는 소미의 미시적 측면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등급 보고에 관한 관점과 데이터를 참고로 소미를 정밀 분석할 것이다. 3대 신용평가사 모두 수요 부족이 샤오미 매출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2019년 기준으로 향후 12개월 성장은 10%로 둔화되고, 지난 4년간 복합성장률은 44%로 그 영향이 상당하다.분명한 것은 전염병 발생 이후인 2021년에는 총매출이 크게 반등할 것이라는 점이다.

외부의 불가항력으로 피할 수 없는 상황이고, 시장의 판단은 위험 저항 쪽으로 기울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소미영에 대한 예비판정은 중장기 영수의 질, 즉 하드웨어 업무의 프리미엄 능력, 인터넷 업무의 지속적 성장성에 집중된다. 샤오미는 지난 2년여 동안 판매량과 ASP의 균형, 즉 성장과 모금리 사이의 취사 문제를 고민해 왔고, 물론 지난 단계에서 가격전쟁으로 시장을 쟁취한 경쟁 상황에서는 위와 같은 균형이 상당히 중요했다고 말했다.

2020년 Q1, 시장 충격에도 불구하고 ASP의 반등이 뚜렷해 역사적 고점에 가깝다는 점에 주목해 몇 주 전 수치를 종합해 보면 2019년 이래 4G 재고폰의 가격을 낮춘 것으로 판단된다.작업은 일단락됐고, 짐을 벗어던지고 5G의 새 주기로 접어들었다. 2020년 Q1, 샤오미폰은 7.9%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고 2019년에는 연간 7.2%의 프리미엄폰이 샤오미 수입의 질을 개선하는 데 기여한 것이 분명하다. 4G 재고 타격이 샤오미에 미치는 영향과 현금흐름의 현저히 호전된 것은 재고관리에 더 치중했기 때문, 특히 4G 휴대전화에 집중돼 있다고 적시돼 있다.

그렇다면 샤오미는 과연 프리미엄폰 리모델링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까. 지난 6월 글로벌 프리미엄폰 차트(400달러 이상)를 발표했고, 샤오미는 미터10 시리즈를 주타로 내세워 2018년 Q3 이후 1년 반 만에 프리미엄급에 진입했다.1~5위 업체(나머지 5위 애플, 삼성, 화웨이, OPPO)도 재고가 완성됐음을 재확인했다. 결과적으로, 프리미엄 휴대폰 출하량의 증가를 원인으로 본다. 동서유럽을 대표하는 고소득 국가와 지역에서는 샤오미가 상당히 좋은 결과를 얻어 시장 돌파구를 열었고, 동남아와 남아시아에 이어 새로운 업무 성장지를 찾았으며, 아시아 시장에 비해 유럽 시장의 중고급 휴대전화 수요도 더욱 명확해 졌으며 4g폰에서 돌파구를 열어 상대보다 우위에 섰다.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2020년에는 Q1 쿼터가 20%를 차지하며 2020년에는 Q4가 31.6%까지 상승한다.
화웨이와 삼성은 그동안 안드로이드폰 진영에서 매우 혁신적이고, 특히 카메라폰에서 앞선 장점을 갖고 있었지만 지금까지 볼 때 두 회사는 쿼드코어폰에서 자체 성공을 복제하지 않았다. 5G와 쿼드코어폰은 차세대 휴대전화기 업황 재편 요소로서 업계 지각변동의 주역으로 꼽힌다. 이 부분을 종합하면 2020년 스마트폰 시장은 약 10%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보이나 소득의 질적 판단이 이미 이뤄지고 있는 것이 샤오미 다음 단계로 보는 이유다.

하드웨어적 측면에서 샤오미가 사업 모멘텀을 외부로 돌렸을 때 업무와 여론은 큰 물의를 빚었고 특히 에어컨, 세탁기로 대표되는 대형 가전제품이 출시되면서 기존 가전 브랜드에 큰 자극이 됐다. 현재 전체적으로 볼 때, 중고속성장 주기에 있어 잠재력이 비교적 크고, 중간중간에도 곡절이 있지만, 총이자율은 대체로 성장세를 타고 추진되며, 즉 제품이 종말을 고하고 있다는 것이다. 엔드마켓의 경쟁력 우위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제품 프리미엄 능력이 비교적 강했다. 여러 공신력있는 지표들로 예상해볼 때 업무 총수입 비중은 2021년에 35%가 될 것이다.추세가 바뀌지 않고, 휴대전화 사업의 수익 부담을 어느 정도 덜어주면서 사업 성장에 힘을 보탰다.

마지막으로 인터넷 비즈니스를 보자. 이는 무디스와 피치의 평가기관 둘 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으로 특히 무디스는 2~3년 내에 하드웨어 사용자가 인터넷 사업을 성장시킬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의 논리에 근거하여, 우리는 ARPU 수치(단일 사용자 기여)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는데, 2018년 Q1-2020년 Q1에서 인터넷 업무의 ARPU 수치가 선성장했다가 하향 안정세로 돌아선 이유는 국내 거시경제의 조정과 디레버리지로 대표되는 금융 통제 정책의 출현은 광고 고객에게 일정한 영향을 미치며, 국제화 추진 과정에서 하드웨어 판매에 비해 비즈니스가 상대적으로 뒤처지는 것도 간과하기 쉽다. 2019년 Q2 이후 눈에 띄게 달라진 것은 국내 게임, 쌀집 등의 빠른 성장과 해외 비즈니스의 부족을 보완하고 수익성을 높이는 일이다.

유럽에서 샤오미폰의 약진이 두드러진 만큼 이를 통해 해외 사용자의 ARPU 수치를 높일 수 있을지는 두고 볼 일이다. 2020년 Q1, 거시경제에 큰 영향을 받아 경제활동이 거의 중단되고, 중점 인터넷 광고회사들이 당기에 큰 타격을 입었는데도 샤오미의 인터넷 업무 광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우리는 인정한다.플랫폼을 위한 광고 가치가 커진 것도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ARPU 수치가 안정적이라는 것은 하드웨어 사용자가 온라인 소득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이 확고해 하드웨어가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가 바뀌지 않는 한 샤오미에 대한 인터넷 수익 기여가 강화된다는 의미다. 기존의 업무 형태에서 휴대전화 사업의 고급화 발전 추세가 이미 뚜렷해지고 있고, IoT의 고속 성장과 경쟁 실력이 드러났으며, 특히 대(大)전기 제조업체와의 경쟁에서 아직 양호한 채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업무는 해외에서도 이제 걸음마 단계다. 이는 업무 협조와 조정, 개혁 등을 통해 소미가 사실상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고, 외부시장에 충격을 줄 경우 자본이 안전과 전 단계로 저평가돼 소미가 다시 각광받고 있음을 보여준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