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없는분들중 시중 제도권은행대출에 어려움을 겪는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쩔수 없이 2금융권이나 20%가 넘는 고금리 대부업체를 통해 대출을 받게되면 일시적인 어려움은 해결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 경제상황은 계속 악화되게 됩니다.
이럴 때 참고해 볼 수 있는 정부지원 서민대출 제도가 있습니다. 연 7-9%대의 중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햇살론이라는 상품인데요. 햇살론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누구이며 대출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은 근로자와 사업자 그리고 프리랜서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3개월 이상의 소득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인 분들이라면 신용등급 6등급 이하 (6-10등급)조건을 충족시켜여 하지만,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분들에게는 신용등급이 별도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햇살론은 최대 1,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3년과 5년의 보증기간 중 선택하여 원금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해야합니다. 원금균등분할 방식이란 매월납입하는 원금은 대출기간동안 동일하지만, 이자는 매월 상환된 원금을 제외하고 산정하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납입하는 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햇살론은 중금리 상품으로 7-9%대의 금리를 적용받으며, 신청한 사업자나 근로자에 대해 서민금융회사의 자체적 심사를 통해 결정 됩니다.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상호저축은행, 산림조합을 통해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 대출이 어려우신 분들은 2금융권대출을 알아보기전에 햇살론 적용여부를 꼭 먼저 확인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