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천년 역사의 변화 끝에 중국 고대 동전은 화폐의 역사로 진화하였습니다. 이는 역사 복원의 가장 직접적인 상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국왕조의 많은 고대 동전들은 당시 대부분 사람들에게 낯설게 느껴졌기 때문에 동전의 가치와 그것들을 어떻게 구별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오래된 동전의 가치를 어떻게 측정해야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식별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전문가들은 항상 연구하고 논의해 왔습니다.
희귀한 옛날 동전의 일부는 현재도 부르는게 값일 정도로 매우 비싸고 심지어 전시에 사용된 동전은 수천만원에 거래되는 것까지 있는데 그 이유는 희소성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중국 청나라 동전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낮은편인데, 그 이유는 유통량이 많고 청나라 역사가 비교적 근대에 가깝기 때문이었으며 심지어 오늘날에도 많은 가정에서도 그 돈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오래된 동전의 가치는 돈으로 측정할 수 없고 수천 년의 역사적 변화를 겪어왔습니다. 삼국시대부터 진나라에 이르기까지 동전은 둥근 구멍으로 통일되어 한나라 후기를 거쳐 당나라, 북송 지폐의 출현까지, 그러니까 단순한 수집가의 가치가 아니라 문화적 역사적 변화로 가늠할 수 없는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래된 동전의 식별에 대해서는 어느 왕조에서 어떤 화폐가 발행되었는지, 각 동전의 양과 특성은 모두 역사적 문서를 가지고 있어서 전문가들의 분석도 각기 다르다고 알려집니다.
전문가들은 동전의 모양이나 색깔, 소리를 가치평가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여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대 동전들 중 일부는 위조업자가 황산으로 화폐를 부식시켜 몇 년 동안 땅속에 묻어두기도 했는데, 이유는 시간이 지난 후 화폐의 표면에 녹슨 빛깔을 만들기 위함이었습니다. 비록 원형을 훼손했지만 가치는 더 크게 평가 되기도 합니다.
세월의 흔적과 함께 이어져온 고대동전의 가치는 수집가들 사이에서 앞으로도 영원히 간직되어 질 것 입니다.